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글자크기

확대 원래크기 축소
인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바로가기
  • 처음으로
  • 로그인
  • 인터넷상담
  • 증명발급안내
  • 사이트맵

미디어영상학과 - 창의적 미디어 인재의 산실 
Dept. of Media Arts & Sciences

처음으로 > 교과정보 > 전공교과소개

전공교과소개

미디어이론 및 저널리즘 분야

전공교과소개
학년·학기 교과목명 주요내용
1-1 매스미디어와 사회
(김영임 외)
현대사회의 매스미디어를 사회적 관점에서 개관하는 교과목이다. 미디어 환경, 미디어 효과, 미디어 기능, 대중문화, 언론보도와 윤리 주제별로 주요 개념을 다룬다.
그리고 출판과 잡지, 라디오와 음반, 텔레비전,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뉴미디어로 구분하여 각각의 특성과 주요 이슈에 대해서 살펴본다.
1-1 사진의 이해
(허현주, 현혜연)
사진이 어떻게 의미를 만들고, 사람들 사이에서 소통하는지에 대해 이해해보려는 것이다.
특히 개론적인 이해에 더하여 가장 비중 있는 사진 분야인 예술로서의 사진과 포토저널리즘에 대해 상세히 알아봄으로써 현대 사회 속의 사진에 대해 깊이 고찰하고자 한다.
1-2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김영임, 최현철 )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기초적 이해와 함께 커뮤니케이션의 본질, 주요 개념, 유형별 특성을 중심으로 인간커뮤니케이션 전반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1-2 저널리즘의 이해
(이은택)
저널리즘에 대한 개론적 이해를 돕는 과목으로 저널리즘과 그것의 기본 요소를 살펴본다.
또한 저널리즘의 주요 이론과 저널리즘의 역사를 고찰하고 최근에 이르기까지의 저널리즘의 유형을 학습한다.
2-1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이영음)
새로운 문화로서의 사이버 문화의 발전 과정과 형태들 그리고 발전을 위한 전제조건들에 대해 살펴 본다.
우선, 사이버 문화가 가장 활발하게 발전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인터넷 발전 과정과 사이버 문화의 등장으로 제기되는 많은 이슈와 의미에 대해 다룬다.
3-1 뉴미디어론
(이은택, 이영음 )
급속도로 발전하고 변화를 거듭하는 뉴미디어 테크놀로지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뉴미디어와 사회에 대한 거시적, 미시적 접근을 다루고 뉴미디어의 분류, 정보사회에 대한 이해, 관련 이론과 효과, 디지털방송과 인터넷 등 최근의 뉴미디어 발전에 대한 논의를 다룰 것이다.
3-1 그래픽커뮤니케이션
(이영음)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 개념과 기초 그래픽 작업 과정을 익히고 다양한 방송 및 정보관련 분야에서 컴퓨터 그래픽이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살펴본다.
3-1 미디어와 스토리텔링
(김영음)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달라진 방송편성의 개념과 의미를 이해하고 , 특히 중요분야로 부상한 미디어 콘텐츠인 <미디어 스토리텔링> 기획/분석/제 작 영역에 초점을 두는 것을 목표로 한다.
3-2 멀티미디어기획제작
(이영음)
멀티미디어를 기획하고 제작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과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 중의 하나인 디렉터를 중심으로 여러 미디어를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타이틀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3-2 뉴스취재와 기사쓰기
(김왕기, 강형철 )
이 과목에서는 뉴스란 어떤 것이며 어떤 관점에서 취재해야 하는지, 또 이를 독자와 시청자의 관심을 끄는 기사로 연결시키려면 무엇을 해야 할 지에 대한 답을 사례와 실무를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2 미디어 연구방법
(정준희 )
사회과학에서 사용되는 조사방법과 통계방법을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이 독자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료수집 방법 및 통계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컴퓨터통계프로그램(SPSS/PC+)을 이용한 자료분석 방법을 공부한다.
4-1 미디어 비평
(이은택)
미디어와 관련한 사상에 대한 기초를 학습함으로써 언론현상과 관련된 철학적윤리적 고찰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송, 신문, 광고, 영화 등에서 일어난 국내외 사례를 심도있게 살펴보는데 주안점을 두고 학습한다.
4-1 매스컴 영어
(이영음)
영문으로 된 신문, 잡지, 방송의 기사 내용을 공부함으로써 국제화 시대에 필요한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국제적인 시사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4-1 미디어 교육
(설진아)
미디어교육의 정의와 영역을 살펴보고, 디지털 다매체시대의 국내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현황을 탐구한다. 또한 TV와 광고, 영화와 인터넷,게임과 같은 동영상 매체의 비판적인 매체교육 방법을 교육사례를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4-2 소셜미디어
(설진아)
이 과목은 소셜 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 특성과 다양한 서비스 유형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소셜 미디어 생태계를 조망하고, 소셜 미디어가 정치, 경제 부문과 언론 산업에 미친 영향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4-2 미디어 심리학의 이해
(김옥태)
이 과목은 인간의 미디어 이용 행동을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살펴 봅니다. 인간 심리의 기본적인 특징을 공부하고, 우리의 마음이 미디어 이용 과정에서 어떤 방식으로 드러나는지, 미디어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어떤 심리적 경험이 이루어지는지, 그 결과로 초래되는 개인적, 대인적, 사회적, 문화적 영향은 어떠한지 이해합니다. 새롭게 등장하는 디지털 뉴미디어(게임, 휴대폰, 가상현실, SNS)가 이용자의 인지, 정서, 태도 등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살펴봅니다.

방송 분야

전공교과소개
학년·학기 교과목명 주요내용
2-1 방송의 이해
(김영임)
방송 전반에 관한 개괄적 이해를 목표로 하는 교과목이다.
현대사회의 대표적 매스미디어인 방송에 대해서 사회와의 관계, 방송역사, 방송제도와 규제, 편성과 제작, 광고와 시청자조사, 보도와 윤리, 방송과 정치, 방송문화, 방송비평, 방송수용자, 방송기술과 미래방송에 대하여 살펴본다.
3-1 영상제작입문
(설진아)
디지털 영상시대에 인간의 표현과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영상물을 어떻게 기획하고 제작하는가를 살펴봄으로써 디지털 영상물 제작환경과 간단한 동영상 제작 실무를 익힐 수 있다.
3-2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김영임)
스피치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교과이다.
언어와 비언어를 사용하는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 기초에 해당되는 듣기, 자아노출, 표현하기의 기본원리에 대해서 살펴본다. 그리고 발표의 기술, 토론의 기술, 연설 기술, 방송스피치 기술 등 실제 스피치 기술에 대해 다룬다.
3-2 방송기획제작의 기초
(설진아)
방송 프로그램의 종류와 제작 유형을 탐구하고, 장르별 프로그램의 기획 작업 과정을 현장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연출자의 역할과 기획의 중요성, 작가와 대본 작성법 등을 토대로 하여 기획안을 직접 작성해 보는 것이 본 과목의 목표이다.

광고 분야

전공교과소개
학년·학기 교과목명 주요내용
2-2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강승구)
본 과목은 복잡한 사회의 소비자 욕구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현상을 반영하여 기존 광고 분야의 내용을 확장하고 마케팅의 원리, 광고와 PR, 세일즈 프로모션의 영역을 포괄하여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2 설득 커뮤니케이션
(이은택)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본요소들인 전달자, 메시지, 매체, 수용자, 효과와 이를 적용한 광고와 PR에 대한 고찰을 한다.
3-1 현대광고와 카피전략
(강승구)
카피라이팅의 기초가 되는 이론과 실무를 이해하기 위해, 카피와 카피라이터, 광고유형별 카피라이팅의 실제 그리고 국내외 명카피를 분석한다.
4-1 광고기획제작
(강승구)
이 교과를 통해 광고제작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4-2 홍보론
(강승구)
PR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각종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며, 효과적인 PR의 전략수립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2 기업광고와
브랜드커뮤니케이션
(강승구)
기업광고와 기업이미지에 대해 탐구하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다양한 전략 및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영화이론 분야

전공교과소개
학년·학기 교과목명 주요내용
1-2 대중영화의 이해
(장일)
본 과목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한 분야로서 영화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과 영화문화 및 영화산업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예술이자 산업으로서의 대중영화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과 정보를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2-1 대중문화와 영화비평
(장일)
영상매체의 기술적 발전과 더불어 영상문화에 대한 철학적 이해 및 사회적 이용방식과 그 대중 문화적 함의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요구되고 있는 현시대에, 본 수업은 대중문화와 영화매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이론적, 실용적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주안점을 둔다.
2-2 영상학
(장일)
현대 사회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영상의 의미를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영상의 사회적 영향력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1 영화산업과 마케팅
(강승구, 장일)
영화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이런 사회적인 수요를 바탕으로 하여 영화산업 전반에 대한 현황과 주요 이슈들, 전망들을 알아보고 영화산업에서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는 마케팅과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2 영화기획제작
(이순열)
영화의 기획 단계부터 제작의 전 과정을 살펴보고, 각 과정을 이해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