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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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영상학과 - 창의적 미디어 인재의 산실 Dept. of Media Arts & Sci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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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교과소개

미디어이론분야

미디어이론분야
학년/학기 교과목명 주요내용
1-1 미디어와사회
(김영임 외 6명)
미디어는 개인과 사회의 의사소통에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현대사회에 구조화 되어 있다. 이 과목의 학습목표는 미디어를 사회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살펴보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기본 미디어이론과 미디어별, 미디어영역별 주요 개념을 이해하면 된다.
4-1 미디어교육
(설진아)
정보사회에서 미디어 교육이 왜 필요하고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를 이론과 현상, 방법을 중심으로 탐구하는 과목이다. 아울러 이 과목은 미디어교육의 범주 및 대상을 고찰하고, 다문화사회의 미디어교육과 민주시민양성, 미디어 능력향상과 예방교육을 목표로 한다.
1-2 커뮤니케이션과인간
(김영임)
인간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커뮤니케이션의 본질, 주요 개념, 언어와 비언어메시지, 유형별 특성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현상 전반에 대해서 살펴본다.
2-2 아동·청소년과미디어
(김옥태)
매스미디어가 아동과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회과학적 연구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주제는 아동청소년의 미디어 이용 행태 및 내용이 지각, 감정, 행동, 교육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를 포함한다.
3-2 스피치커뮤니케이션
(김영임)
21세기를 사는 한국인에게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다루는 실용적 교과목이다.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말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관한 기본 원칙을 습득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실제 스피치 기술을 연마하는데 목표를 둔다.
3-2 미디어연구방법
(김옥태)
사회과학적 연구방법을 차용한 미디어연구의 방법 및 사례를 제시하여 수강생으로 하여금 미디어연구의 방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목표는 사회과학적 연구방법의 이해, 미디어연구방법 숙지, 통계패키지 활용이다.
4-2 소셜미디어
(설진아)
소셜미디어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 현상을 고찰하고, 다양한 소셜미디어의 유형과 특성을 살펴보면서 소셜미디어가 저널리즘과 광고, 정치분야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한다.
4-2 미디어심리학의이해
(김옥태)
미디어 및 미디어 콘텐츠가 사람들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광범위하게 다룬다. 이 강의를 통해 미디어와 인간의 심리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를 바탕으로 미디어와 인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널리즘분야

저널리즘분야
학년/학기 교과목명 주요내용
1-1 사진의이해
(허현주, 현혜연,
김대욱, 박경배)
현대 시각문화에서 사진이 차지하는 위치는 상당히 크다. 저널을 비롯한 대중매체, 예술, 광고, 교과서, 개인의 앨범과 컴퓨터에까지 이제 우리는 하루도 사진이미지를 보지 않고 지낼 수 없는 사회가 되었다. 이 강의는 그러한 사진이 어떻게 의미를 만들고, 사람들 사이에서 소통하는지에 대해 이해해보려는 것이다. 특히 개론적인 이해에 더하여 가장 비중 있는 사진 분야인 예술로서의 사진과 포토저널리즘에 대해 상세히 알아봄으로써 현대 사회 속의 사진에 대해 깊이 고찰하고자 한다.
4-1 매스컴영어
(이영음)
영문으로 된 신문, 잡지, 방송의 기사 내용을 공부함으로써 국제화 시대에 필요한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국제적인 시사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4-1 미디어비평
(이은택)
미디어의 생산물인 뉴스나 텔레비전 프로그램들을 윤리적 시각에서 접근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윤리적 시각을 중심으로 하여 온/오프 미디어 생산물들을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안목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1-2 저널리즘의이해
(이은택)
주요한 사회기구로 자리 잡은 언론의 핵심적 업무인 저널리즘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저널리즘은 일반인에게 흥미 있거나 중요한 사건에 대한 정보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미디어에서 제공하는 뉴스를 보다 균형적이고 비판적으로 수용하게 될 것이다.
3-2 미디어혁신과뉴스스토리텔링
(공훈의)
뉴스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포털 중심 인터넷신문에서 SNS 직접소통시대의 참여형 미디어를 거쳐 최근에는 블록체인 기반 미디어까지 등장하고 있다. 수직적 소통에서 수평적 직접소통, 나아가 가상화폐 보상이 이뤄지는 블록체인 기반 소통으로 진화하고 있다. 채널 환경마다 뉴스를 작성하는 스타일과 방식도 디지털 스토리텔링에서 스마트 스토리텔링으로 급속히 변하고 있다.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뉴스 스토리텔링 방식을 이해하고 각각의 플랫폼에서 뉴스 스토리텔링 실습을 통해 앞으로의 미디어 환경에 최적화된 역량을 연마한다.

방송분야

방송분야
학년/학기 교과목명 주요내용
1-1 방송의이해
(김영임, 김옥태)
현대사회의 대표적 매스미디어인 방송의 의미를 사회적 차원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방송의 사회적 기능을 비롯하여 역사, 제도, 프로그램, 수용자, 기술 등 방송과 관련된 각 부문 별 특성을 개관하면서 방송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1-1 영상제작입문
(설진아)
디지털 영상시대에 인간의 표현 및 소통매체로서 영상물을 어떻게 기획하고 제작하는가를 실무적으로 탐구한다. 학습목표는 영상물 제작에 관한 기초이론과 입문단계의 실무내용을 토대로 영상제작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3-1 미디어와스토리텔링
(김영임, 허은)
미디어는 이야기(스토리)를 전달하는 도구, 이야기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미디어의 특성과 기능에 따라 이야기 구성요소나 전달방식이 달라진다. 때문에 매체별로 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도 다르다. 이 과목의 학습목표는 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기본 개념 파악, 전통적 서사매체인 방송과 영화, 광고홍보매체와 마케팅, 뉴미디어인 인터넷, 웹, 게임을 구분하여 각 스토리텔링 사례유형과 전략에 대해 알아보기이다.
2-2 사진영상론
(장일)
현대사회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사진영상의 의미를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사진 영상의 사회적 영향력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학습의 목표이다.
3-2 방송기획제작의기초
(설진아)
다중매체 시대의 텔레비전 방송 제작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 방송영상 콘텐츠의 기획과 유형별 제작과정을 심도있게 탐구한다.

광고분야

광고분야
학년/학기 교과목명 주요내용
3-1 현대광고와카피전략
(강승구)
카피라이팅의 기초가 되는 이론과 실무를 이해하기 위해, 카피와 카피라이터, 광고유형별 카피라이팅의 실제 그리고 국내외 명카피를 분석한다.
2-2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강승구)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현대 마케팅과 광고/PR과의 관계와 통합의 필요성을 살펴보며, 효과적인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전략수립을 그 목적으로 한다. 기업이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어떻게 조합하여 사용할지를 배우게 된다.
2-2 설득커뮤니케이션
(이은택)
설득에 대한 기초적 개념정의를 시도하고 설득의 기본요소들을 고찰할 것이다. 이후 설득의 기본요소들인 전달자, 메시지, 매체, 수용자,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응용한 광고, PR, 건강커뮤니케이션, 정치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4-2 홍보론
(강승구)
현대사회에서 중요성을 더해가는 PR의 정의와 형태, 역사를 알아본다. 특히, PR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각종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며, PR의 사회적 기능과 윤리적 문제를 점검한다. 효과적인 PR 전략 수립의 수단을 파악해 보고, 현대사회의 커뮤니케이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멀티미디어분야

멀티미디어분야
학년/학기 교과목명 주요내용
2-1 뉴미디어기술과사이버사회
(이영음)
새롭게 등장하는 미디어 기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변화해 가는 사회를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디지털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인터넷 및 모바일 기술에 대해 공부하는 한편 이러한 미디어로 인해 사회가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3-1 그래픽커뮤니케이션
(이영음)
컴퓨터그래픽스의 기본 개념과 기초 그래픽 작업 과정을 익히고 다양한 영상분야에서 컴퓨터그래픽이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살펴본다.
3-1 뉴미디어론
(이은택)
새로운 미디어가 수시로 개발되는 오늘날 뉴미디어에 대한 학문적인 탐구를 목표로 한다. 이 과목의 전반부에서는 역사적, 사회과학적 차원에서 뉴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시도할 것이다. 후반부에서는 미디어철학, 특히 미디어 생태이론의 함의와 실제 생활에의 적용에 대해 다룰 것이다.
4-1 게임·애니메이션·VR의이해
(김옥태)
4차 산업혁명이 눈앞에 다가오고 있다. 그 핵심에 디지털 기술이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게임·애니메이션·VR 등은 디지털문화콘텐츠와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핵심으로 등장하고 있다. 본 과목은 게임·애니메이션·VR을 중심으로 각 미디어의 역사적 측면, 이론적 측면 그리고 기획 및 제작 측면을 살펴본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기술들이 저널리즘과 산업분야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도 함께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디지털엔터테인먼트 미디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3-2 멀티미디어기획제작
(이영음)
멀티미디어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는 동시에 멀티미디어 내용물을 제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익히는 과목이다. 강의내용은 멀티미디어의 개념에 대한 간단한 소개,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해, 그리고 멀티미디어 저작툴 사용법 익히기 등으로 구성된다. 멀티미디어 저작툴로는 인터넷 홈페이지 저작도구인 드림위버를 이용해서 최종 홈페이지 제작하는 것을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보게 된다.

영화분야

영화분야
학년/학기 교과목명 주요내용
2-1 대중문화와영화비평
(장일)
이론적 학습이 바탕이 된 실험, 실습 및 분석은 우리의 삶,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와 각종 대중문화 현상들, 그리고 영상매체와 영화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성찰해보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다. 영상매체의 기술적 발전과 더불어 영상문화에 대한 철학적 이해 및 사회적 이용방식과 그 대중문화적 함의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요구되고 있는 현시대에, 본 수업은 대중문화와 영화매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이론적, 실용적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주안점을 둔다.
4-1 영화산업과마케팅
(강승구)
최근 영화계를 살펴보면 개봉 영화의 관객동원과 제작비, 손익분기점, 마케팅 등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등장하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이는 영화산업이 각광받는 만큼 어떻게 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그 영화를 홍보/배급/상영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이에, 영화산업과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필요하다.
1-2 대중영화의이해
(장일)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한 분야로서 영화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과 영화문화 및 영화 산업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예술이자 산업으로서의 대중영화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과 정보를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4-2 영화기획제작
(장일)
영화의 기획 단계부터 제작의 전 과정을 살펴보고, 각 과정을 이해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