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이론분야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주요내용 |
|---|---|---|
| 1-1 | 미디어와사회 (이성민) |
미디어는 개인과 사회의 의사소통에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현대사회에 구조화 되어 있다. 이 과목의 학습목표는 미디어를 사회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살펴보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기본 미디어이론과 미디어별, 미디어영역별 주요 개념을 이해하면 된다. |
| 1-2 | 미디어법과정책의이해 (김민성) |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서비스들이 등장하였고 개인과 기업이 가지는 권리와 의무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이에 표현의 자유, 프라이버시, 잊힐 권리 등에 관한 기본적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사례와 쟁점을 파악한다. 나아가 디지털과 인공지능 시대에 논의되는 정책과 규제 및 윤리적 가이드라인 등을 학습한다. |
| 2-1 | 사회변화와미디어트렌드 (김민성) |
본 과목은 미디어 산업의 변화 트렌드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디어 관련 기술의 진화를 알아보고, 미디어 콘텐츠와 플랫폼 산업의 변화를 학습하며, 미디어 산업의 변화로 인한 사회문제와 법·정책 이슈를 살펴본다. |
| 2-2 | 아동·청소년과미디어 (김옥태) |
매스미디어가 아동과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회과학적 연구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주제는 아동청소년의 미디어 이용 행태 및 내용이 지각, 감정, 행동, 교육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를 포함한다. |
| 3-2 | 여론과미디어 (설진아) |
민주주의 사회에서 시민들의 정치적 지식과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론에 대해 주요 특성을 고찰하고 여론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의 기능과 역할에 관해 탐구한다. 이 과목을 통해 학습자들은 여론의 개념과 특성, 선거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여론조사에 대하여 정확히 인식하고, 정치환경에서 여론과 다양한 미디어의 역학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
| 3-2 | 영상문화콘텐츠산업론 (이성민) |
본 수업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기술 및 산업 환경 속에서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의 현재와 미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 이를 위한 기초 개념과 산업의 성격에 대한 논의를 학습하고자 한다 |
| 3-2 | 미디어심리학 (김옥태) |
미디어 및 미디어 콘텐츠가 사람들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광범위하게 다룬다. 이 강의를 통해 미디어와 인간의 심리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고 있는 지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를 바탕으로 미디어와 인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기를 기대한다. |
| 4-1 | 시사미디어영어 (이영음) |
영문으로 된 신문, 잡지, 방송의 기사 내용을 공부함으로써 국제화 시대에 필요한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국제적인 시사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 |
| 4-1 | 미디어교육 (설진아) |
정보사회에서 미디어 교육이 왜 필요하고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를 이론과 현상, 방법을 중심으로 탐구하는 과목이다. 아울러 이 과목은 미디어교육의 범주 및 대상을 고찰하고, 다문화사회의 미디어교육과 민주시민양성, 미디어 능력향상과 예방교육을 목표로 한다. |
| 4-2 | 소셜미디어 (설진아) |
소셜미디어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 현상을 고찰하고, 다양한 소셜 미디어의 유형과 특성을 살펴보면서 소셜미디어가 저널리즘과 광고, 정치분야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한다. |
저널리즘분야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주요내용 |
|---|---|---|
| 1-1 | 사진의이해 (허현주, 현혜연, 김대욱, 박경배) |
현대 시각문화에서 사진이 차지하는 위치는 상당히 크다. 저널을 비롯한 대중매체, 예술, 광고, 교과서, 개인의 앨범과 컴퓨터에까지 이제 우리는 하루도 사진이미지를 보지 않고 지낼 수 없는 사회가 되었다. 이 강의는 그러한 사진이 어떻게 의미를 만들고, 사람들 사이에서 소통하는지에 대해 이해해보려는 것이다. 특히 개론적인 이해에 더하여 가장 비중 있는 사진 분야인 예술로서의 사진과 포토저널리즘에 대해 상세히 알아봄으로써 현대 사회 속의 사진에 대해 깊이 고찰하고자 한다. |
| 1-2 | 저널리즘의이해 (이은택) |
주요한 사회기구로 자리 잡은 언론의 핵심적 업무인 저널리즘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저널리즘은 일반인에게 흥미 있거나 중요한 사건에 대한 정보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미디어에서 제공하는 뉴스를 보다 균형적이고 비판적으로 수용하게 될 것이다. |
| 4-1 | 미디어비평 (이은택) |
미디어 비평 교육은 미디어를 둘러싼 사회현상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건설적인 미디어 비평을 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윤리와 법제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는데, 미디어 조직 또는 그 내용물이 비윤리적이거나 법에 저촉되는 경우 미디어 현상에 대한 비판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특히 법의 테두리에서는 허용되는 미디어 조직의 행태나 미디어의 내용이 윤리적으로는 바람직하지 않은 경우, 미디어 비평은 시청자들에게 감추어진 사회문제를 일깨우고 개선의 목소리를 이끌어내는 촉매제가 된다. 따라서 수강생들은 미디어 비평의 대상이 될 수 있는 현실의 미디어 문제를 짚어보는 동시에 관련 법제와 윤리 이론에 대해서 학습할 것이다. 이번 학기 미디어 비평 수업은 새로운 미디어 기술의 출현에 따라 기존의 관련 법제를 통해 규제가 어려운 비윤리적 사안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뉴미디어 비평’에 초점을 둘 것이다. 수강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매일 접하는 미디어 현상에 대한 비판적 안목과 수업시간에 학습한 윤리이론의 현실적용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을 것이다. 매주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미디어 현실에 대한 짤막한 비평문을 작성해보는 것을 권한다. |
방송분야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주요내용 |
|---|---|---|
| 1-1 | 영상제작입문 (설진아) |
급변하는 디지털 영상시대에 개인 창작자들이 디지털 영상제작의 기초를 익힐 수 있도록 비디오 영상제작의 이론과 현황을 고찰하고, 기획에서부터 촬영, 조명, 음향, 편집에 관한 실무를 탐구하는 과목이다. |
| 3-1 | 1인미디어기획제작 (권승태) |
다양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특성을 이해하고 1인미디어 크리에이터의 다양한 능력을 습득하고 자신만의 콘텐츠를 기획제작한다. |
| 2-2 | 다큐멘터리제작론 (이한규) |
다큐멘터리의 탄생과 그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다큐멘터리를 제작할 수 있는 기획력과 제작 노하우를 습득한다. 아울러 인터렉티브 다큐멘터리, 버추얼 다큐멘터리 등 최신 트렌드도 알아본다. |
| 3-2 | 사진영상론 (장일) |
현대사회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사진영상의 의미를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사진 영상의 사회적 영향력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학습의 목표이다. |
| 3-2 | 디지털영상편집 (권승태) |
디지털영상편집의 간략한 기술사와 영상편집의 문법에 대해 살펴본 후 영상편집소프트웨어의 다양한 편집기술을 습득하여 기존의 영상을 창의적으로 편집한다. |
광고분야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주요내용 |
|---|---|---|
| 2-2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강승구)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현대 마케팅과 광고/PR과의 관계와 통합의 필요성을 살펴보며, 효과적인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전략수립을 그 목적으로 한다. 기업이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어떻게 조합하여 사용할지를 배우게 된다. |
| 2-2 | 설득커뮤니케이션 (이은택) |
설득에 대한 기초적 개념정의를 시도하고 설득의 기본요소들을 고찰할 것이다. 이후 설득의 기본요소들인 전달자, 메시지, 매체, 수용자,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응용한 광고, PR, 건강커뮤니케이션, 정치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
| 3-1 | 현대광고와카피전략 (강승구) |
카피라이팅의 기초가 되는 이론과 실무를 이해하기 위해, 카피와 카피라이터, 광고유형별 카피라이팅의 실제 그리고 국내외 명카피를 분석한다. |
| 4-2 | 홍보론 (강승구) |
현대사회에서 중요성을 더해가는 PR의 정의와 형태, 역사를 알아본다. 특히, PR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각종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며, PR의 사회적 기능과 윤리적 문제를 점검한다. 효과적인 PR 전략 수립의 수단을 파악해 보고, 현대사회의 커뮤니케이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멀티미디어분야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주요내용 |
|---|---|---|
| 2-1 | 뉴미디어기술과 사이버사회 (이영음) |
이 과목은 새롭게 등장하는 미디어 기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변화해 가는 사회를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디지털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인터넷 및 모바일 기술에 대해 공부하는 한편 이러한 미디어로 인해 사회가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
| 3-1 | 뉴미디어론 (이은택) |
새로운 미디어가 매일 같이 나오는 시대에 뉴미디어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이 과목의 전반부에서는 역사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차원에서 뉴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시도할 것이고, 후반부에는 개별 뉴미디어에 대한 고찰을 할 것이다. |
| 3-1 | 그래픽커뮤니케이션 (이영음) |
컴퓨터그래픽스의 기본 개념과 기초 그래픽 작업 과정을 익히고 다양한 영상분야에서 컴퓨터그래픽이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살펴본다. |
| 4-1 | 게임·애니메이션·VR의이해 (김옥태) |
4차 산업혁명이 눈앞에 다가오고 있다. 그 핵심에 디지털 기술이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게임·애니메이션·VR 등은 디지털문화콘텐츠와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핵심으로 등장하고 있다. 본 과목은 게임·애니메이션·VR을 중심으로 각 미디어의 역사적 측면, 이론적 측면 그리고 기획 및 제작 측면을 살펴본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기술들이 저널리즘과 산업분야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도 함께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디지털엔터테인먼트 미디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
| 4-2 | 멀티미디어기획제작 (이영음) |
멀티미디어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는 동시에 멀티미디어 내용물을 제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익히는 과목이다. 강의내용은 멀티미디어의 개념에 대한 간단한 소개,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해, 그리고 멀티미디어 저작툴 사용법 익히기 등으로 구성된다. 멀티미디어 저작툴로는 인터넷 홈페이지 저작도구인 드림위버를 이용해서 최종 홈페이지 제작하는 것을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보게 된다. |
영화분야
| 학년/학기 | 교과목명 | 주요내용 |
|---|---|---|
| 1-2 | 대중영화의이해 (장일)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한 분야로서 영화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과 영화문화 및 영화 산업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예술이자 산업으로서의 대중영화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과 정보를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
| 2-1 | 대중문화와영화비평 (장일) |
이론적 학습이 바탕이 된 실험, 실습 및 분석은 우리의 삶,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와 각종 대중문화 현상들, 그리고 영상매체와 영화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성찰해보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다. 영상매체의 기술적 발전과 더불어 영상문화에 대한 철학적 이해 및 사회적 이용방식과 그 대중문화적 함의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요구되고 있는 현시대에, 본 수업은 대중문화와 영화매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이론적, 실용적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주안점을 둔다. |
| 4-1 | 영화산업과마케팅 (강승구) |
최근 영화계를 살펴보면 개봉 영화의 관객동원과 제작비, 손익분기점, 마케팅 등등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등장하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이는 영화산업이 각광받는 만큼 어떻게 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그 영화를 홍보/배급/상영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이에, 영화산업과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필요하다. |
| 4-2 | 영화기획제작 (장일) |
영화의 기획 단계부터 제작의 전 과정을 살펴보고, 각 과정을 이해하게 한다. |
